작품박민규는 사회에 길들여져 스스로의 의지로 살아가지 못하는 세상의 쥐와 새가 되어버린 인류다. 세상의 의미야 어떻든, 내가 살아가는 이유가 어떻든 보다 많은 먹이, 즉 사회적 부와 지위, 그리고 권력을 확보하면서 대중들의 시선 안에 머무는 현실적이고 안전한 길을 택하는 다수의 사람들을
있다.
하나는 90년대의 상황에서 대서사에 구속되지 않은 자유로운 욕망의 탐색을 그리는 것이고(장정일,백민석,배수아), 다른 하나는 90년대에서는 잃어버린 공동체적 삶의 조건을 찾아 과거 속에서 자아의 성장을 추적하는 것이다.(박완서,임철우,송기원,현기영 )
(6) 박민규의 성장소설
문학상 수상
조선일보에 『달콤한 나의 도시』연재 시작
2008 - 『달콤한 나의 도시』 드라마 방영
2007 - 《오늘의 거짓말》, 《풍선》, 《작별》, 《정이현 산문집 세트(전2권)》 출간
2009 - 《너는 모른다》출간
《자전 소설 1 (축구도 잘해요)》 김애란(소설가), 박민규(소설가) 외 8명과 함께 출
3. 작품의 줄거리
그랬거나 말거나 1982년의 베이스볼
1982년은 한국프로야구가 탄생한 해였다. 각 도시를 연고로 6개의 프로야구팀이 탄생했고, 인천을 대표하는 팀은 삼미 슈퍼스타즈(이하 삼미)였다. 생전 처음 접하는 프로야구에 대한 설렘으로 나와 친구들은 열광하고 국민 학교 졸업을 앞두고
박민규의 소설과는 매우 다른 느낌을 받는다. 박민규의 소설만이 갖고있던 특징들. 즉, 특이하고 참신하며 발랄한 대중문화적 상상력이 바탕이 되던 그의 소설과는 다르게 아치에서는 그의 독특한 상상력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것이 아치의 장점이기도 하며, 단점이기도 하다. 일단 이전 소설들의 특이
문학상을 수상, 일약 주목받는 작가가 된다. 작품집으로 《카스테라》가 있으며, 장편소설로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핑퐁》이 있다. 2007년 〈누런 강 배 한 척〉으로 제8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박민규의 꿈은 ‘기타리스트’였다. 그가 꿈을 접은 것은 그의 말대로 “재능이
문학적 방향과 기법을 제시하였다. 김영하도 그 중에 한명이었다.
김영하는 80년대 독재시대에 희생된 친구 이한열에 대한 헌정작품이자, 당시 독재의 시대를 풍자하기 위해 무협소설의 형식을 빌려 인터넷 PC 통신 하이텔에 소설을 연재하였다. 그리고 그것이<무협학생운동>(1992)이라는 책으로 나오
작품
현장비평가가 뽑은 올해의 좋은 소설 2006
제 6회 채만식 문학상
제 11회 무영문학상
민족문학연구소 올해의 작가 2009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6월의 읽을만한 책 2009
…
사회주의 붕괴
자본주의의 유입 초기로 개인의 사적 재산이 분명해지고
자본과 초과이익에 대한 개념이 분명해지던 시기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서 포스트-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이 생겨나고 있다. 기존의 포스트모더니즘으로는 현대 우리 사회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더 진화된 사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현대 사회의 어떠한 부분이 포스트-포스트모더니즘을 필요로 하는 것일까.
1. 서론
문학은 권력에의 지름길이 아니며, 그런 의미에서 문학은 써먹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문학은 그 써먹지 못한다는 것을 써먹고 있다. 문학을 함으로써 우리는 서유럽의 한 위대한 지성이 탄식했듯 배고픈 사람 하나 구하지 못하며, 물론 출세하지도, 큰 돈을 벌지도 못한다. 그